국민일보

전체메뉴보기 검색

[가정예배 365-2월 24일] 부지런히 생각하자

입력 2023-02-24 03:10:01


찬송 : ‘주 달려 죽은 십자가’ 149장(통 147)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로마서 8장 5~11절


말씀 : 인생을 성공적으로 산 사람의 특징 가운데 하나는 의식 관리에 뛰어나다는 것입니다. 즉 생각 관리를 잘한 것입니다. 생각이 부지런하고 정확하며 구체적입니다. 생각이 게으르면 망합니다.

아담과 하와의 범죄는 생각의 게으름에 있습니다. 아담과 하와는 하나님께 말씀을 받았음에도 이에 대해 깊이 생각지 않았습니다. 사탄의 유혹을 받았을 때 하나님의 말씀과 사탄의 속삭임을 비교·분석하지 않았습니다. 말씀의 소중함을 모른 것입니다. 결국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에 굴복해 죄를 범하고 맙니다.(요일 2:16)

사탄은 우리 생각 속을 파고 들어옵니다. 가룟 유다의 마음에 예수를 팔려는 생각을 집어넣습니다. 사탄은 실제적 힘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권세가 이미 그 힘을 눌렀습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활동하고 있는데, 그 무대는 바로 인간의 마음입니다.

사탄은 여전히 거짓과 술수로 인간의 마음속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사탄이 주는 생각에 조종당하는 인간은 사탄보다 더한 파괴를 일으킵니다. 사탄의 생각에 사로잡힌 인간은 악마로, 적그리스도로 활동합니다.

두려움은 생각에서 나옵니다. 교만과 이기심도 생각에서 나옵니다. 시기와 술수와 거짓말도 생각에서 나옵니다. 두려움은 자기 자신을 무너뜨리고, 교만과 이기심은 자신과 이웃을 마비시킵니다. 시기 술수 거짓말은 이웃을 파괴합니다. 누구나 좋지 못한 생각을 할 수는 있지만, 그 생각에 사로잡혀 행동하면 죄를 짓게 됩니다.

‘터번에 새가 앉을 수는 있지만 거기에 둥지를 틀게 해선 안 된다’라는 인도 속담이 있습니다. 나쁜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성도 여러분의 생각을 사탄이 조종치 못하도록 조심하길 바랍니다.

사탄의 조종을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듣고 묵상하며 암송하는 것입니다. 하나님 말씀의 보호막은 효과가 막강합니다. 하나님 말씀은 온갖 부정적인 생각을 물리칩니다. 우리의 생각까지도 주장하는 게 하나님 말씀의 능력입니다.

나쁜 생각은 사탄이 뿌립니다. 그러나 하나님 말씀을 품은 사람은 그 생각을 물리칠 수 있습니다. 온갖 부정적이고 음란하며 경건치 못한 생각을 하나님 말씀으로 뿌리 뽑길 바랍니다. 우리 생각까지도 깨끗게 하는 하나님 말씀의 능력을 사모합시다.

하나님의 사람이 된다는 건 영의 생각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6절) 성숙한 사람은 올바른 생각을 실천합니다. 성도 여러분, 그리스도의 영을 따라 영의 일을 생각하며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성숙한 사람이 되길 바랍니다.

기도 : 은혜가 풍성한 하나님 아버지, 오늘도 성령을 따라 행하게 하시며 그리스도 안에 거하며 생명과 평안을 누리게 하소서. 십자가와 부활의 권능 안에 살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주기도문

전광병 목사(화천 간동성결교회)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