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일보

전체메뉴보기 검색

무허가 노점 규제법 시행못하고 5년째 방치...샌드라 황의원 "플러싱 다운타운 정비해야"

입력 2023-03-11 01:28:30
뉴욕시의회가 지난 2018년 제정한 무허가 노점 규제조례안이 5년째 시행되지 않고 있어 많은 어려움을 발생시킨다는 지적이다. 샌드라 황 의원<사진>이 거리정비와 쾌적한 도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샌드라 황 뉴욕시의원, 온라인 서명운동 전개
2018년 제정 뉴욕시 조례안 5년째 방치 묵혀
“무허가 노점으로 혼잡극심∙사고빈번∙불결가중”


퀸즈 플러싱 다운타운을 깨끗한 지역으로 정비하라는 뉴욕시의회 규제조치가 5년째 시행되지 못한채 방치되고 있다. 

뉴욕시가 지난 2018년 제정한 조례에 따르면, 노점 금지 구역에서 판매행위를 할 수 없도록 했다. 하지만 무허가 불법 노점판매 행위가 이어지고 있는데다 인구유동성이 높은 까닭에 교통혼잡과 각종 사고를 유발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샌드라 황 의원이 무허가 노점상 규제를 촉구하는 온라인 서명운동 화면.


아시안 최대 밀집지역으로 맨하탄 다음으로 유동인구가 많은 플러싱 다운타운에는 맨하탄 타임스퀘어로 곧장 이어지는 7번 전철을 비롯 포트 워싱톤을 연결하는 롱아일랜드레일로드와 NYC버스서비스, JFK국제공항을 연결하는 하이웨이 밴윅 그리고 인근 라과디아공항 등 교통시설이 거미줄처럼 연결돼 있다. 

특히 불법 노점판매로 가장 사고위험이 높은 곳은 메인스트릿-루즈벨트 애비뉴. 가뜩이나 좁은 인도 길에 늘어선 불법 노점상 때문에 보행자가 차도를 이용해 사고위험이 높은 곳으로 지목된다. 
 
지난해 4월 뉴욕시 베라 마유가 뉴욕시 소비자노동자보호국장과 현장시찰하는 샌드라 황 의원<좌측>


최근 샌드라 황 뉴욕시의원은 시행되지 않고 있는 불법노점 금지조례안의 조속한 시행을 촉구하며 온라인(change.org) 청원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500명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는 청원 서명에 10일현재는 294명이 지지서명한 상태. 

황 의원은 “수 많은 무허가 노점으로 보행자들이 차도를 걸어야 하는 위험천만한 상황에 놓여있다”고 지적하면서 “거동불편 주민과 보행보조기 사용 노인, 유모차를 끄는 부모들은 이 지역 방문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문제는 더 있다. 불법 노점상들을 비롯한 통행자들이 버린 쓰레기로 거리 자체가 더러워져 공공보건과 위생을 위협하고 있다는 것. 그리고 이 지역 소상인 사업주들과 불공평문제도 크다. 세금이나 면허수수료를 내지 않는데다 점포를 갖고 판매하는 소상인들이 받는 뉴욕시 규제도 받지 않고 있다. 질 떨어지는 상품과 위조품 유통도 골칫거리다. 

황의원은 이번 청원 서명운동을 통해 뉴욕시 관계부서의 철저한 감독을 촉구하고 노점금지 구역 조례를 더 엄격하게 시행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샌드라 황 의원은 지난해 4월 뉴욕시 소비자노동자보호국 베라 마유가 국장과 함께 플러싱 다운타운을 둘러보는 등 무허가 노점상문제와 위생 및 교통문제를 위해 현장을 시찰한 바 있다. 

윤영호 기자 yyh6057@kukminusa.com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