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일보

전체메뉴보기 검색

[가정예배 365-2월 10일] 길을 비교하는 사람, 끝을 비교하는 사람

입력 2023-02-10 03:05:01


찬송 : ‘예수 따라가며’ 449장(통 377)

신앙고백 : 사도신경

본문 : 마태복음 7장 13~14절


말씀 : 세상을 사는 이들은 저마다의 길을 가는 사람으로 비유할 수 있습니다. 모두 자기가 선택한 길을 걸어갑니다. 인생을 살아가는 내내 선택의 순간이 찾아옵니다. 물론 선택을 강요받는 사람도 있겠지만, 인생의 마지막 순간까지 강요받지는 않습니다. 언젠간 자신이 선택한 그 길을 걸어 목적지에 도달하거나, 혹은 죽음을 맞습니다.

예수님은 좁은 문으로 들어가고 좁은 길을 걸으라고 합니다. 적잖은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를 따르기 위해 자신을 포기하는 게 좁은 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넓은 길을 가지 못한 걸 아깝게 여기면서도 나중의 보상을 생각해 어렵게 좁은 문으로 들어서는 걸 떠올립니다.

하지만 좁은 문을 통과한 이후엔 안락하고 유명해지는 넓은 길을 기대합니다.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 위해 많은 걸 포기했으니 넓은 길에서 복과 칭찬을 받으며 유명해지길 바랍니다. 좁은 문으로 들어가는 게 너무 힘들었으니 길만큼은 편안하게 가고 싶은지 모릅니다. 그러나 좁은 문 다음에는 좁은 길을 걸어야 합니다.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 자가 많고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 자가 적음이라.”(13~14절)

좁은 길은 말 그대로 고생길입니다. 좁고 험하고 외로운 길입니다. 그러나 그 길은 좋은 길입니다. 넓은 길은 편한 길입니다. 사람도 많고 인기도 많습니다. 그러나 그 길은 나쁜 길입니다. 생명으로 가지 못합니다.

비포장도로에 오솔길이라도 그 길로 가서 원하는 목적지가 나오면 좋은 길입니다. 아무리 포장이 잘 되고 빨리 달릴 수 있어도 원하는 곳에 다다르지 못하면 나쁜 길입니다. 좋은 길과 나쁜 길의 진상이 판명되는 여부는 목적지가 어딘가에 달려 있습니다.

우리는 종종 “믿음으로 사는 것은 왜 이렇게 어려울까”라고 생각합니다. 또 “왜 믿지 않는 사람은 왜 저렇게 잘 나가고 평탄한 삶을 살까”라고 궁금해합니다. 넓고 평탄한 길의 마지막이 파멸이라면, 아무리 편한 길이라도 그곳으로 가겠습니까. 당장은 좁고 험한 길이라도 그 길의 끝에 푸른 초장과 맑은 시냇물이 있다면 거기가 좋은 길입니다.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은 길에 연결돼 있습니다. 좁은 문과 좁은 길은 십자가의 길입니다. 끝까지 좁은 길을 걸어갈 각오를 단단히 합시다.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은 길을 비교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끝을 비교하는 사람입니다. 그리스도와 함께 걸어가는 길은 아무리 험한 길이라도 살 수 있는 생명의 길입니다. 길의 결말은 마지막에야 알 수 있습니다. 성도 여러분, 끝까지 믿음의 길을 잘 걸어갑시다. 감사하고 찬송하며 인내하면서 걸어갑시다.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며 주님을 따라갑시다.

기도 : 사랑의 하나님, 주님이 간 길을 따라 좁은 길을 걸어가게 하소서. 오늘도 생명의 길, 사랑의 길로 인도해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주기도문

전광병 목사(화천 간동성결교회)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