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일보

전체메뉴보기 검색

HOME  >  시사  >  종합

목동 재건축 본격화… 최고 35층 5만3000가구 들어선다

입력 2022-11-10 04:10:01
서울 양천구 목동 아파트 모습. 연합뉴스


서울의 대표적인 주거단지인 목동아파트 단지가 최고 35층, 5만3000여 가구로 재건축된다. 서울시는 9일 제15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열고 목동택지개발사업 지구단위계획구역 및 계획결정안을 수정 가결했다.

이에 따라 목동 아파트 일대 436만8천463㎡(양천구 목동서로38∼목동동로1)에 최고 35층 5만3000여 가구가 들어서게 된다. 현재 목동아파트 1∼14단지는 총 2만6629세대로, 두 배로 늘어나는 셈이다. 1980년대 조성된 목동택지개발사업지구는 대규모 아파트단지의 노후화, 주차난 등으로 재건축 요구가 컸다.

서울 대치동 은마아파트 재건축 계획안이 지난달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과한 데 서남권 대형 단지인 목동아파트의 재건축 가이드라인까지 나오면서 서울 시내 재건축 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2016년 지구단위계획 재정비작업에 착수해 2019년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확보를 조건으로 목동아파트 1∼3단지를 제2종일반주거지역에서 나머지 4∼14단지와 같은 제3종으로 상향하는 내용의 용도지역 변경안을 수정 가결했다. 이어 이날 전체 지구단위계획 결정안을 상정해 통과시켰다.

시는 이번 결정을 통해 목동 아파트 14개 단지를 각각 별도의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하고, 단지별로 재건축 정비계획(세부개발계획)을 수립할 때 창의적인 건축계획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지침을 마련했다.

우선 용적률은 평균 130%대에서 최대 300%까지 허용했다. 또한 보행자가 다니는 가로변은 중·저층을 배치하고, 내부로 갈수록 높아지는 단계별 높이 계획을 적용해 리듬감 있고 입체적 경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기존 아파트단지로 가로막혀있던 시가지 가로와 신설 단지를 잇는 공공보행통로를 만들고, 보행통로를 중심으로 인근 주민이 이용할 수 있는 개방형 커뮤니티 공간을 조성하도록 했다. 기성 시가지와 가까운 곳에는 학교, 공원, 도서관 등 공공시설을 배치할 계획이다.

지구단위계획은 재건축 사업을 위한 일종의 가이드라인이다. 계획안이 재열람 후 확정 고시되면 정비사업 조합들이 가이드라인에 맞춰 재건축 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현재 목동아파트 단지 중 재건축 절차의 출발선 격인 안전진단을 모두 통과한 단지는 6단지에 불과하지만, 정부가 연내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을 완화하면 나머지 단지들도 재건축 절차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다만 목동아파트 재건축이 가시화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아직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등 기존 정비사업 저해요인들의 변동이 없다”며 “향후의 진행 상황을 길게 볼 필요가 있다. 서울 전역의 정비사업이 바로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보기도 어렵다”고 말했다.

김이현 기자 2hyun@kmib.co.kr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