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일보

전체메뉴보기 검색

“아버지와 비교 당연… 평생 노력하는 지휘자 될 것”

입력 2022-10-11 04:05:01
정민 강릉시향 상임 지휘자가 지난 4일 서울 대학로 서울문화재단 예술청에서 국민일보와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정민은 유명 지휘자 정명훈의 아들로, 강릉시향은 그가 상임 지휘자로서 맡은 첫 오케스트라다. 권현구 기자


“지휘를 선택한 이상 아버지와 비교될 수밖에 없겠죠. 하지만 저는 그것 때문에 큰 부담이나 스트레스를 받지는 않아요. 다만 아버지처럼 평생 노력하는 지휘자가 돼야겠다고 생각합니다.”

올 초 강릉시향 상임 지휘자로 취임한 정민(38)은 잘 알려진 것처럼 지휘자 정명훈(69)의 아들이다. 삼형제 가운데 막내인 그는 서울대 음대 재학 중이던 2006년 정명훈이 후원하던 부산 소년의집 알로이시오 오케스트라를 지휘하기 시작해 이듬해 지휘자로 공식 데뷔했다. 이후 다양한 오케스트라를 지휘하며 경력을 쌓은 그가 상임 지휘자를 맡은 것은 강릉시향이 처음이다.

지난 4일 서울 대학로에서 만난 정민은 “처음부터 지휘자가 되려는 생각은 없었다. 그저 어릴 때부터 음악을 좋아해서 음악을 따라가다 보니 여기까지 오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아버지가 지휘를 권유했지만, 지휘 테크닉을 가르쳐준 적은 한 번도 없었다. 다만 평소 음악에 대한 아버지의 태도나 오케스트라를 지휘하는 모습이 공부가 된다”면서 “아버지는 평소에 악보 공부를 정말 열심히 하는데, 클래식 음악이 다 악보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나 역시 저 역시 지휘자로서 일의 90%가 악보 공부이고, 나머지 10%가 오케스트라를 직접 지휘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휘자는 여러 오케스트라를 지휘하며 겪는 시행착오 등 경험을 통해 성장하기 마련이다. 그는 “아버지는 그런 경험이 30년 정도 필요하다고 말한 적 있다”면서 “예외적으로 어린 나이부터 잘하는 지휘자도 있지만 나는 (적어도 15년의 경험을 축적한) 지금 상임 지휘자가 된 게 잘 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상임 지휘자는 책임감이 큰 자리지만 오케스트라의 변화를 끌어낼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는 점에서 행운”이라고 덧붙였다.

그가 강릉시향을 이끌고 오는 16일 서울 롯데콘서트홀 무대에 선다. 강릉시향 부임 이후 서울에서 처음 가지는 공연이라는 점에서 클래식계의 관심이 높다. 오케스트라의 정기 연주회는 평소 연습의 결과물로서 상임 지휘자와의 호흡이 어느 정도인지 보여준다. 그로서는 날카로운 귀를 가진 애호가와 클래식 관계자들이 주시하는 이번 서울 공연이 꽤 부담스러울지도 모르겠다. 그는 “어떤 무대든 음악가들에게 긴장감을 준다”면서 “음악은 운동처럼 경쟁해서 이기고 지는 것이 아니다. 지휘자의 경우 오케스트라를 통해 작곡가의 생각을 자신만의 해석으로 드러낼 뿐”이라고 피력했다.

장지영 선임기자 jyjang@kmib.co.kr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