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일보

전체메뉴보기 검색

난민에 집 내준 가수·기자출신 저격수… 여성 17인의 우크라戰 증언

입력 2022-08-11 18:05:01


우크라이나 전쟁을 통과하고 있는 세계 여성 17명의 인터뷰집이다. 영국 런던에서 저술 활동을 하는 윤영호 윤지영이 가방 하나만 들고 영국으로 피난한 우크라이나 직장인, 난민에게 집을 내준 런던의 싱어송라이터, 전장에서 저격수로 활동하는 전직 기자, 러시아인과 우크라이나인을 친구로 둔 카자흐스탄의 글로벌 기업 직원, 반전 시위를 하는 러시아 출신 바이올리니스트 등을 대면, 전화, 줌, 이메일을 통해 인터뷰했다.

이 책은 우크라이나 일러스트레이터 올가 그레벤니크의 일기를 입수해 국내에서 처음 출간한 ‘전쟁일기’와 함께 국제 이슈에 대한 한국 출판의 대응이 원천 콘텐츠를 생산할 만큼 성장했음을 보여준다. 틀에 박힌 전쟁 서사에 도전하며 여성들의 시선으로 전쟁을 들여다본다는 점에서도 인상적인 기획이다.

러시아의 집중 폭격을 받는 마리우폴에서 탈출해 런던으로 온 20대 여성 다리야 마르첸코는 “사람들 대부분은 어느 언어를 사용하든지 간에 유럽을 동경했고 자유롭게 살기를 원했으며 유럽적 가치를 지향했다”면서 우크라이나 동부에 친러 세력이 다수라는 주장을 반박했다.

우크라이나 여군 중 저격수로 활동하는 42세 올레나 빌로제르스카는 ‘그런 용기가 어디서 나오느냐’는 질문을 받고 이렇게 답한다. “당신의 도시에 폭탄이 떨어지고 도시가 불타고 군인과 민간인이 죽고 있어요. 당신도 무기를 들고 나올 것이고 당신 나라 여성도 그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2세 소피아 마로자바는 벨라루스 민스크에서 푸틴의 전쟁을 돕는 자국 정부에 맞서 시위를 하다 감옥에 갇히고 결국 조국을 떠났다. 그는 벨라루스와 우크라이나 등이 모두 러시아 형제국이라는 인식에 대해 “비슷한 뿌리와 공통된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그것은 역사일 뿐”이라며 “현재 각 국민은 자신들이 나아갈 방향을 스스로 결정할 권리를 가지고 있다”고 강조한다.

인터뷰 한 편 한 편이 절실한 목소리를 담고 있다.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한 이해를 넓혀주고 전쟁이 평범한 사람들의 삶을 어떻게 파괴하는지 생생하게 증언한다. 전쟁 속에서 발휘되는 인간의 선의와 용기에 새삼 감동하게 된다.

김남중 선임기자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