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일보

전체메뉴보기 검색

칸영화제 개막… 한국영화 두 편 황금종려상 도전

입력 2022-05-18 04:10:01
영화 '브로커' 스틸컷.




제75회 칸국제영화제가 17일(현지시간) 프랑스 칸의 뤼미에르 대극장에서 개막작을 상영하며 12일간의 여정에 돌입했다. 한국영화 ‘헤어질 결심’과 ‘브로커’를 비롯해 경쟁부문에 진출한 21편의 영화가 최고 영예인 황금종려상을 놓고 겨룬다. 한국영화 두 편이 동시에 경쟁부문에 진출한 것은 2017년 봉준호 감독의 ‘옥자’와 홍상수 감독의 ‘그 후’가 나란히 수상 후보에 오른 이후 5년 만이다.

박찬욱 감독이 연출한 ‘헤어질 결심’은 변사 사건을 수사하는 형사 해준(박해일)이 사망자의 아내 서래(탕웨이)를 만난 뒤 의심과 관심을 동시에 두게 되며 시작되는 이야기다. ‘올드보이’(2004)로 심사위원대상, ‘박쥐’(2009)로 심사위원상을 받은 박 감독은 2016년 ‘아가씨’ 이후 6년 만에 통산 네 번째 경쟁부문에 진출했다.

‘브로커’는 2018년 ‘어느 가족’으로 황금종려상을 받은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이 처음 만든 한국 영화다. 베이비박스를 소재로 한 작품으로 송강호 강동원 배두나 이지은 이주영이 주연을 맡았다. 지난해 경쟁부문 심사위원으로 참여한 송강호는 통산 일곱 번째 칸에 초청받았다.

‘헤어질 결심’과 ‘브로커’는 각각 23일과 26일 뤼미에르 대극장에서 월드 프리미어로 상영된다. 경쟁부문 심사위원장은 지난해 황금종려상 수상작 ‘티탄’에 출연한 배우 뱅상 랭동이다.

이정재의 연출 데뷔작으로 정우성과 호흡을 맞춘 첩보액션 ‘헌트’는 장르영화를 심야 상영하는 미드나이트 스크리닝 부문에 초청됐다. 정주리 감독이 연출하고 배두나가 주연한 ‘다음 소희’는 비평가주간 폐막작으로 선정됐다. 허문영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은 올해 비평가주간 심사위원을 맡았다.

임세정 기자 fish813@kmib.co.kr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