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일보

전체메뉴보기 검색

태평양전쟁 종전 75주 설문, "침략 사죄했다(84%), 야스쿠니 참배 찬성(58%)"

입력 2020-08-15 08:34:14
중국과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를 침략한데 이어 미국 본토까지 침략한 일제의 태평양전쟁이 8월6일과 9일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연이어 투하된 원자폭탄으로 종지부를 찍었다. 올해로 75주년을 맞아 일본 언론매체가 설문을 조사했다. 사진은 1945년 9월2일 USS 미주리호에서 일본 외무대신 시게미쓰 마모루가 항복문서에 서명하고 있다. <국민일보 자료사진> 

일본 국민의 다수는 일제가 일으켰던 태평양전쟁을 침략전쟁으로 인식하고는 있지만, 이로인해 주변국이 입은 피해와 관련해 계속 사죄할 필요성에 대해서는 인식이 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합뉴스는 최근 일본 교도통신과 이 통신사 가맹사로 구성된 ‘일본여론조사회’가 지난 6월과 7월 두 달동안 전국 유권자 2천59명을 대상으로 태평양전쟁 종전 75주년 관련 우편 설문조사 결과를 인용하며, 응답자의 다수인 46%는 중일전쟁과 태평양 전쟁을 일제의 침략전쟁이었다고 인정했다고 보도했다. 

‘일본여론조사회’ 주관 태평양전쟁 종전 75주년 맞아 설문조사
“일제의 태평양전쟁은 침략전쟁”(46%) 그러나 “사죄했다”(84%)
“A급 전범자 합사한 야스쿠니 신사 참배는 합당하다" 찬성 58%

 
 
반면 13%가 ‘일본을 스스로 방어하기 위한 전쟁’이라는 입장을 밝혔고, 3%는 ‘아시아해방전쟁’이라고 응답했다는 것이다. ‘잘 모르겠다’는 응답도 무려 32%에 달했다. 

‘일본여론조사회’의 설문은 이어 ‘일본이 이들 전쟁으로 피해를 안긴 주변국에 사죄를 했는지’에 대해서는 ‘충분히’(31%), ‘어느정도’(53%)라고 응답해 대다수인 84%가 사죄했다는 입장을 나타냈으며, ‘아니다’는 입장은 14%에 머물렀다. 

아베 신조 총리 이후인 2012년부터 ‘사죄 언급’ 중단

일본 총리는 1994년 무라야마 도미이치 당시 총리 이후 매년 일제패전 기념일(8월15일)에 열리는 전몰자 추도식에서 식사를 통해 가해국으로서 반성을 언급해왔으나, 2012년 12월 2차 집권을 시작한 아베신조 총리에 와서는 그 관행을 깨고 과거의 침략전쟁에 대해 반성을 뜻을 밝히지 않고 있어 주변국으로부터 공분을 사고 있다. 
 
일본인들은 자신의 총리가 태평양전쟁 A급 전범자가 합사된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해야 한다고 과반수 넘게 응답했다. <국민일보 자료사진>

이와관련, 가해국으로서 일본총리가 ‘반성을 언급하고 사죄를 해야 한다’는 응답이 38%, ‘반성은 언급하더라도 사죄의 말은 할 필요가 없다’는 답변이 44%로 나타났다. 

일본 국민 개개인이 과거 주변국 침략전쟁에 대해 반성과 사죄의 생각을 계속 가져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50%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였고, 46%는 ‘필요하지 않다’고 답변해 반성과 사죄의 마음을 가져야 한다는 입장이 조금 많았다. 

하지만 태평양전쟁을 이끈 수뇌부인 A급 전범들이 합사된 야스쿠니 신사의 일본총리 참배문제에 대해서는 ‘참배해야 한다’가 58%를 차지해 ‘참배해서는 않된다’(37%)는 답변을 압도해 상반된 결과가 도출됐다. 
 
일제는 당시 군수물자 조달에 필요한 물자와 노동력은 물론 위안부 등도 강제징발했다. 피해자들은 매년 일본정부의 공식사과와 배상을 촉구했으나 외면하고 있다. <국민일보 자료사진>

일본이 1945년 종전 이후 한 번도 전쟁에 휘말리지 않은 이유로는 분쟁해결 수단으로서 전쟁을 포기하고 전력을 보유하지 않는다고 규정한 평화헌법 제9조를 꼽은 응답이 47%로 가장 많았다. 

일본이 향후 전쟁을 할 가능성에 대한 질문도 있어 관심을 끌었는데, 전쟁을 일으킬 가능성에 대해서는 66%가 ‘없다’고 전망했으나, 31%는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자위대의 향후 위상을 놓고는 ‘헌법 평화주의 원칙에 근거해 전수방위를 엄수해야 한다’는 응답이 76%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반면, 헌법 제 9조를 바꾸어 ‘군(軍)으로 자위대의 자위를 명기해야 한다’는 답변은 17%에 그쳤다. 

윤영호 기자 yyh6057@kukminusa.com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