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일보

전체메뉴보기 검색

“파송 중심에서 벗어나 현지 교회와 동역… 공동체 선교해야”

입력 2021-05-07 03:05:03
금주섭 교수가 6일 서울 광진구 장로회신학대 연구실에서 1910년 이후 세계선교 신학의 역사를 집대성한 ‘에큐메니컬 선교학’ 책을 들고 세계선교의 미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강민석 선임기자


평양 대동강 변에서 순교한 로버트 저메인 토마스(1839~1866) 선교사, 한국 최초의 성경인 ‘예수셩교누가복음젼서’를 번역한 존 로스(1842~1915) 선교사, 아프리카 선교의 아버지로 불리는 데이비드 리빙스턴(1813~1873) 선교사. 이들은 모두 런던선교회의 파송을 받았다.

1795년 설립된 뒤 세계 선교의 초석을 다졌던 런던선교회는 1977년 세계선교협의회(CWM)로 이름을 변경했다. 최근 CWM을 이끌 총무에 금주섭 장로회신학대 교수가 선출됐다. 금 교수는 다음 달 말 본부가 있는 싱가포르로 출국한다.

CWM 선교국 국장과 세계교회협의회(WCC) 세계선교와전도위원회 국장을 역임한 금 교수는 가장 권위 있는 선교 학술지인 IRM(International Review of Mission) 편집장도 지낸 에큐메니컬 선교 분야 전문가다.

한국인이 국제 기독교 기관의 수장을 맡은 건 아시아기독교협의회(CCA) 총무를 지낸 안재웅 목사에 이어 두 번째다.

6일 서울 광진구 장로회신학대에서 만난 금 교수는 “선교사 파송에 집중하는 양적 선교에서 질적 선교로 전환돼야 하는 변혁의 시기가 바로 지금”이라며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선교사를 파송하는 한국교회가 이제는 선교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성숙해야 한다”고 말했다.

금 교수는 한국 선교가 1910년 스코틀랜드 에든버러 선교사대회 때의 선교 정책에 머물러 있다고 했다. 당시 대회에 참석한 선교사들은 “당대에 전 세계를 복음화할 수 있다”는 선교 지상주의를 앞세웠다.

금 교수는 “1910년 이후 100년 동안 전 세계 기독교인의 비율은 33%에 머물러 있다”며 “많은 선교사를 파송해 전 세계를 복음화하겠다는 바람은 한 세기 동안 이뤄지지 않았는데 여전히 한국교회가 선교사 숫자에만 매달려 있는 게 안타깝다”고 말했다.

금 교수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뜨거운 사랑이 세상에 흘러넘치게 하는 게 선교의 본래 의미”라며 “파송 중심 선교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이 세계선교를 이끈다는 자신감부터 내려놓고 현지 교회와 동역하는 공동체 선교의 길을 모색해야 한다”며 “혼자 선교할 수 있다며 인간적 욕심을 앞세우는 선교사는 어려움을 피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팬데믹 시대에 필요한 선교사는 하나님 나라를 실현하기 위해 힘쓰는 선교 운동가인 동시에 다문화·다인종 사회에서 현지인과 조화롭게 동역할 수 있어야 한다”며 “선교 현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선교학까지 전공한다면 더없이 좋은 자질을 갖춘 선교사가 될 수 있다”고 전했다.

금 교수는 ‘CWM 온라인 선교학 과정’을 개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선교사들이 세계 유수의 명문대학에서 많은 돈을 들여 선교학을 전공하던 시대는 끝났다”며 “저명한 학자들을 초빙해 선교지에서 무료로 선교학 수업을 들을 수 있는 교육 플랫폼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장창일 기자 jangci@kmib.co.kr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