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일보

전체메뉴보기 검색

HOME  >  시사  >  월드

美, 백신 접종 하루 400만 넘었는데… 여전한 ‘4차 대유행’ 공포

입력 2021-04-06 04:10:01
연합뉴스TV 제공


미국의 하루 코로나19 백신 접종 횟수가 처음으로 400만회를 넘어섰지만 신규 확진자 증가세가 좀처럼 잡히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코로나19 4차 대유행에 대한 공포도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4일(현지시간)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 데이터를 인용해 전날 하루 동안 400만명이 넘는 미국인이 코로나19 백신을 접종받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미국에서 백신 접종이 시작된 이래 최고치를 갱신한 것이다. 최근 일주일간 일평균 접종 횟수도 처음으로 300만회를 돌파했다.

CDC에 따르면 이날까지 한 번이라도 백신을 접종한 미국인은 1억620만명이었다. 미국 전체 인구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수치다. 2회 접종까지 마친 미국인도 전체 인구의 18% 수준인 6140만명에 달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의 ‘취임 100일’ 목표였던 1억명 백신 접종은 지난 2일 74일만에 조기 달성됐다.

문제는 코로나19 확진자 증가세도 뚜렷하다는 점이다.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지난 주말 미 전역의 하루 평균 확진자 수는 6만5000명을 넘어선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여름 코로나19 2차 대유행 때와 비슷한 수준이다. 온라인매체 악시오스는 지난달 23일부터 30일까지 미국의 일주일 평균 신규 확진자 수는 수도 워싱턴DC를 비롯해 뉴욕·미시간·플로리다·텍사스·펜실베이니아·오하이오·일리노이 등 24개주에서 증가세를 보였다고 전했다.

악시오스는 신속한 백신 공급 계획에도 불구하고 변이 바이러스 확산, 백신 불신으로 인한 접종 거부 등으로 결국 4차 대유행의 문턱에 다다르면서 미국의 코로나19 통제도 결국 실패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고 지적했다. 마이클 오스터홀름 미네소타대학 전염병연구정책센터장도 이날 NBC방송의 한 시사 프로그램에 출연해 “최근의 확진자 증가세가 심상치 않다. 중서부를 중심으로 4차 대유행이 시작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느슨해진 현지 방역도 문제다. ABC뉴스에 따르면 미국 메이저리그 텍사스 레인저스는 5일 텍사스 알링턴에 있는 홈구장 글로브 라이프 필드를 100% 개방키로 결정했다. 경기장 수용 가능 인원은 4만명이다. 앞서 그레그 애벗 텍사스 주지사(공화당)는 마스크 착용 의무화 지침을 해제하고 사업장을 100% 재개방했다. 이에 대해 바이든 대통령은 “무책임하다. 과학자 그리고 전문가의 말을 들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하지만 앞선 코로나19 유행 때와 달리 백신 접종이 속도를 내고 있는 상황에서 전국적 대유행이 일어날 가능성은 낮다는 전망도 나온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시절 식품의약국(FDA) 국장을 지낸 스콧 고틀립은 CBS방송 ‘페이스 더 네이션’에 출연해 “백신 접종을 하지 않은 젊은 층과 어린이들 사이에서 코로나19 감염이 늘고 있는 것”이라며 “국지적 확산으로 4차 유행은 예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형민 기자 gilels@kmib.co.kr

입력